트럼프 - 국방부 명칭을 전쟁부로 전환...
댓글
0
조회
17
09.01 16:4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 명칭을 전쟁부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에서 벗어나 미국 군사 전략의 일대 전환을 예고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미국 '전쟁부'는 1789년 건국 초기 설립돼 해군과 해병대를 관할하는 '해군부'와 함께 158년간 존속했습니다.
1947년 통합지휘 필요성이 커지면서 전쟁부와 해군부를 통합한 '국방부'가 창설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8년 만에 다시 전쟁부로 되돌리려는 데는 상당한 의미가 따릅니다.
지금까지 방어 중심 국방 철학을 폐기하고, 필요하면 선제공격도 불사하는 '공격적' 군사 전략으로의 전환을 공식화하는 선언입니다.
조만간 내놓을 중국을 강력히 견제하는 새 국방전략과 맞물려 군사 패권 강화 의지를 천명한 셈입니다.
트럼프는 주 방위군 내에 공공질서 유지 전담 '특수방위군'을 창설하기로 했습니다.
주지사 요청 없이도 대통령이 직접 군을 투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이미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주요 도시에 폭력 사태 등을 이유로 주 방위군을 투입했고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대외적으로는 공격적인 군사노선을, 내부적으로는 군 통제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세계 평화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놓고 미국의 이익을 위해 언제든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던졌습니다.
국방부를 전쟁부로 바꾸려면 의회의 승인이 필요한데 트럼프는 그냥 밀어붙일 심산이어서 의회와의 충돌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 09.21 윤서빈 - Strawberry Candy MV TEASER #2
- 09.21 타이타닉 결말에 디카프리오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 09.21 ITZY 빠따는 예지가 때리는구나 ㄷㄷ
- 09.21 SNL 직장인들) 이수지를 자전거로 타는 이선빈 ㅋㅋㅋ
- 09.21 유민상식 햄버거 사이드 메뉴
- 09.21 어느 13세미만 아동 성폭행범의 속마음 ㄷㄷㄷ
- 09.21 글래머 몸매로 많이 사랑받는 것에 대한 권은비의 생각
- 09.21 영화팬들 사이에서 이슈라는 영화 <바람> 후속작 평점
- 09.21 현빈 인생이 쥰내 부러운 이유...
- 09.21 유재석이 백상 예술 대상 수상할때 배우님들 태도